MARKETING

[타니/마케팅] 인스타툰 작가와 협업하기 : 너 네 도도도독

햄부기딱스 2024. 6. 29. 01:25

당시 상황

때는 2021년 앱의 대대적인 리뉴얼 중 활성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서 앱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평소대로 저희 인스타 계정에 게시글을 올려서 광고를 돌리는 것보다 한번에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이미 팔로워가 많은 계정을 활용해서 대대적으로 저희 앱을 홍보 하려고 하였습니다.

  • 팔로워가 많은 계정을 이용하자
  • (금전적으로) 협업하기 무리가 되지 않은 선에서 해결하자

라는 목적을 가지고 매체를 탐색하다가 많은 작가들이 우후죽순 생기며 부흥이 되고 있던 인스타툰을 홍보 매체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래서 트리브에서 맡은 첫 임무가 바로..! 우리 타겟에 맞는 인스타툰 작가를 섭외해라 였습니다.

일명, 인스타툰 작가 너 네 도도도독 프로젝트

 

 

인스타툰의 생태계를 파악하고 싶거나, 현재 인스타툰 작가와 협업을 앞두고 어떤 프로세스로 홍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 게시글을 놓치지 마세요!


 

협업 프로세스 

1. 인스타툰 작가 리스팅 > 2. 인스타툰 작가 컨택 > 3. 팀내 예산에 맞는 최후의 1인 선정 > 4. 본격적인 협업 > 5. 오픈

 

인스타툰 작가 리스팅

작가 리스팅

일단 마케팅팀 내에서 여행, 일상이라는 키워드로 저희와 분위기가 잘 맞을 것 같은 작가분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이후 계정, ID, 특징, 타겟층, 팔로워 등을 적어 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인스타툰 작가 컨택

 

보냈던 메일의 일부

그리고 작가 분들께 메일을 돌려 예산 및 협업 관련 문의를 남겼습니다. 컨택의 경우는 메일 및 디엠으로 연락을 드렸습니다. 대부분의 작가님들이 프로필에 협업 문의 메일을 적어두십니다!

 

이후 엑셀에 답장 여부와 회차당 가격 열을 추가하여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이 단계에서 작가님들이 제시해주시는 가격 뿐만 아니라 작업 방식 및 어떤 주제로 진행하실지 간단하게 예시를 보내주시기도 하며 현재는 작업이 밀려있어 협업이 어렵다는 답변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답변 받으면 바로바로 엑셀을 업데이트 하였고 최종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작가님들을 목록을 추려 전체 회의에 가져가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팀 내 예산에 맞는 최후의 1인 선정

진행할 수 있는 작가님들 내에서 저희 예산에 최적일 것 같은 작가님 한분을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컨택을 하고 업로드 날짜를 확정하면 작가님을 선정하는 일은 끝이 나게 됩니다. 

 

본격적인 협업

이 단계는 크게 작가님과 업로드 날짜 확정하기, 콘티 내용 제안 및 확인하기, 피드백하며 최종본 완성하기로 이루어집니다. 콘티는 업로드 날짜를 확정하면 작가님의 작업 방식 및 일정에 따라 언제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 대강 정할 수 있습니다.

 

그! 러! 나 이렇게 쉽다면 재미없어 빙고지요.. 저희는 업로드 날짜를 확정했음에도 작가님이 잠수.. 타시는 예상치 못한 일에 직면하였습니다.

 

사실 저희는 큰 기업도 아니고, 직접적인 계약서를 쓰지 않았지만 그래도 작가님이 알아서 이행하실 거라고 생각하고 기다렸는데,, 콘티를 보내주신다고 하신 날짜가 되어도 아무 소식이 없으셨던 작가님...

작가님.. 뭐하묘..?

그래서 저희가 먼저 연락을 취했는데 개인적인 일이 있으셔서 저희와의 협업이 어려울 것 같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 래! 서! 저희는 답장이 왔던 작가님들 중 다시 선별을 하여 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근데 여기서 간과했던 사실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인스타툰의 단가는 팔로워 수에 비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희가 첫 번째 작가님을 기다리며 허비했던 시간동안 두 번째로 컨택한 작가님은 쑥쑥 성장하셔서 처음 컨택했을 때보다 많은 팔로워로 단가가 거의 1.5배 이상 오른 뒤었습니다.

아마 지금 다시 이 작가님과 협업을 하려면 더 페이를 내야겠지요? 후후..

암튼 이렇게 끝까지 민폐를 끼치는 첫번째 작가님을 뒤로하고,, 알잘딱깔센하게 두 번째 작가님과 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작가님이 완성본 업로드 날짜 기준으로 전달해주신 일정

다시 두번째 작가님과  업로드 날짜 확인, 진행하려는 장수 확인, 콘티 단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확인하고, 작가님이 전달해주신 구체적인 일정을 확인하며 본격적인 업무 전까지의 단계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좌) 말씀해주신 날짜에 보내주신 콘티, 우) 해당 콘티를 보고 보낸 피드백

이후 콘티를 작업하신 작가님이 말씀해수진 날짜에 먼저 콘티를 전달해주시면 저희는 그 콘티를 보고 피드백을 전달하고 작가님과 꾸준히 소통하며 하나의 인스타툰을 완성했습니다.

심지어 이 작가님은 저희 광고 집행 일 직전 예정된 광고가 너무 가까이 있어 일자를 조정하는 것이 어떻냐는 제안까지 해주셨습니다.. 그러나 당시 저희는 2차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던 시점이라, 이렇게 날짜가 변경될 거면 아예 2차 업데이트 이후에 진행을 하자는 의견이 있어 제안해주신 날짜 말고 저희가 다시 날짜를 조정했었습니다. 이렇게 날짜가 조정되면, 달라지는 세부 일정에 대한 공유를 요청 드렸고, 작가님이 세부 일정을 다시 주시면 해당 일정에 맞춰 상황을 진행했습니다.

 

당시의 저희는 새로운 UI 디자인 오픈을 예정해두고 있던 터라 작가님이 보내주신 완성본을 볼 때 오타 및 채색이 덜 된 곳 뿐만 아니라 UI 부분까지 꼼꼼하게 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작가님이 보내주시면 -> 확인 후 피드백 전달 -> 피드백 반영 및 확인 등의 과정을 거치면 인스타툰 한 편이 완성됩니다. 이후 최종적으로 콘티, 멘트, 업로드 시간 등을 작가님께서 확정해주시면 해당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티의 컨펌의 경우 저희의 주된 브랜딩인 "맞춰가는 여행"에 초점에 맞춰서 서로 다르지만 트리브를 통해서 여행을 계획하면 서로의 취향을 속속히 알고 싸우지 않고 여행을 마무리할 수 있다는 줄거리로 콘티를 짰었습니다.

 

위의 과정을 팀원들과 원활이 공유하기 위해 저희는 슬랙 스레드를 이용했습니다!

 

콘티가 완성됐다면 마지막으로 해당 작업물을 저희 계정에 올려도 되는지, 저희 계정에 올렸을 때 리그램 가능한지 등의 여부 및 비용을 묻고 업로드 이후의 작업에 대해서 조율할 수 있습니다!


오픈

의도하지 않았던 우당탕탕이 있었지만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무사히 오픈이 되며 저희의 큰 협업이 끝났습니다! 당시 인스타툰 공개 이후 댓글이 많이 달리고, 큰 반응 얻긴 했습니다!

작가님께 보냈던 마지막 메일

 


성과

 

광고 이후 안드는 꾸준한 유입이 있었고 20위 안에 노출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인스타툰에 남겨진 댓글에 비해서는 미비했지만 앱을 직접 설치한다는 것에는 큰 장애물이 있으니 이정도에도 저희는 만족했습니다.

 


그러나 iOS의 경우는 어떠한 변동이 없어서 살펴봤을 때 해당 문제점을 발견했어요. 여행앱인데,, 여행 검색 시 노출이 안된다니..!!! 그래서 저희는 이후 iOS 살리기 위해 리뷰수를 늘리는 전략을 짰습니다!

앱스토어 정책을 살펴봤을 때 리뷰수, 다운로드수 등의 다양한 숫자가 종합적으로 판단되는 것 같았는데, 그당시 저희 iOS 리뷰는 한개도 없었어서 많은 인원수를 이용해서 리뷰 작성 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추가적인 팁

인스타툰을 진행하기에 앞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팁들을 좀 정리해봤습니다. 

1. 인스타툰 단가는 싯가이다.
--> 위에서도 적었지만 인스타툰 작가의 영향력은 팔로워수에서도 오고, 당연하게도 팔로워가 많은 인스타툰 작가일수록 단가가 비쌉니다. 그래서 작가님이 성장하는 속도에 따라 인스타툰의 단가 비용이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2. 인스타툰 외에 다른 것들은 추가적인 비용이 든다.
--> 콘티 외의 작가님 스토리에 업로드, 하이라이트에 업로드, 해당 하이라이트를 주기적으로 끌올 등등 콘티 외의 작업이 모두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그래서 업로드 이후의 또 다른 작업이 필요하다면 해당 부분은 작가님과 꼭 상의 하에 진행해야합니다.
**원래는 링크 삽입 자체도 비용 추가가 있었다고 했었는데, 지금은 정확하게는 모르겠네요 (당시에는 몇백 팔로워 이상만 링크를 추가할 수 있었음)

나가며,,

해당 경험을 통해서 팀내가 아니라 팀외의 사람에게 외주식으로 맡기는 경험을 해볼 수 있어서 새로운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즐겨 보단 작가님 계정에 우리의 이야기가 올라온다니!!!!! 완전 인플루언서 아이가!라는 느낌도 들었어요. 그. 러. 나 대중은 생각보다 냉정합니다. ㅎㅎ 인스타툰 자체는 인기가 많았지만 생각보다 다운로드 수로 이어지지 않더라군요. 앱은 항상 이렇게 다운로드 해야지만 해당 세계를 알 수 있다는 것에 진입이 쉽지 않고, 대중은 쉽게 다운로드 하지 않는 다는 것도 깨달았어요.

 

 

앱과 인스타그램 그외 마케팅을 어떻게 연결하면서도, 대중들의 흥미를 끌며 결국에는 앱 다운로드로 연결할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했지만 항상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ㄱ-..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경험을 통해서 진짜 마케팅을 경험해볼 수 있지 않았나 합니다. 학생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수준을 너머 NN만원(세부 비용은 비공개입니다) 태운 마케팅을 진행해볼 수 있어서 당시 자잘하게 진행했던 인스타그램 게시글 광고나 이벤트가 아닌 광고 다운 광고를 진행해봤던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Nevertheless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분들이 도움 및 정보를 많이 얻어가셨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팀내에도 그림을 아주 잘그리는 친구가 있어서 해당 글을 추천하며 제 글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희희] 초보 웹 개발자의 우당탕탕탕탕탕탕 첫 사이드 프로젝트 도전기(with.우당탕탕 친구들) #1. 에러를 해결하는 법

 

감사합니다!